대한수면연구학회는 신경과 회원으로 구성된 대한신경과학회 자학회로서 2002년 창립된 이후 자학술지인 ‘Journal of Sleep Medicine’ 학진등재와 더불어 연구 분야뿐 만 아니라 회원들에게 수면다원검사 시행, 판독 및 해석, 수면장애 진료에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.
국제수면장애분류3판(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Sleep Disorders, 3rd ed)에 의한 수면장애는 불면, 수면호흡장애, 중추수면과다, 일주기리듬수면-각성장애, 사건수면, 수면운동장애, 기타로 분류됩니다. 이 중 기면병은 대표적인 주간졸림을 일으키는 중추수면과다증의 하나입니다. 기면병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발병하나 진단이 30-40대에서 내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왜냐하면 과도한 낮졸림을 게으름이나 나태함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고 야간 수면부족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. 우리나라 청소년 들은 학원 및 과도한 학업량, 그 외 인터넷,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야간 수면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. 또한 이시기는 올빼미형이라 불리우는 지연수면-각성 일주기리듬장애가 많기 때문에 학교 및 주간생활 수행에서 과다졸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. 반대로 이러한 수면부족과 일주기리듬장애 및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는 기타 수면장애를 기면병으로 오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주간졸림과다를 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기면병을 제대로감별하기 위해서는 환자들의 평소 수면시간 및 일주기리듬을 고려해서 스케쥴된 수면다원검사 및 다중수면잠복기검사를 시행해야만이 정확하게 진단하고 오진을 줄일 수 있습니다.
대한기면병연구회는 대한수면연구학회 분과위원회로서 기존의 연구 역량을 기반으로 더욱더 열정적인 연구와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면병을 제대로 감별하고 환자의 삶의 질 회복과 행복을 추구하고자 합니다. 또한, 장기적으로는 기면병 환자의 교육, 수면의학 전문가간의 교류 및 자유로운 연구의 터전이 되는 연구회가 되고자 합니다.
감사합니다.
대한기면병연구회 위원장 양광익